[실무연구자료]명도 강제집행에 걸리는 기간

홈 > 고객지원 > 강제집행실무연구
강제집행실무연구

[실무연구자료]명도 강제집행에 걸리는 기간

법도강제집행센터 0 5388

법도 명도소송센터입니다. 오늘은 판결문이 나온 이후 명도 강제집행을 하는 시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명도소송을 한 후 승소 판결문이 나오면 일반적으로는 임차인이 건물을 비우고 나갑니다. 하지만 간혹 나가라는 판결이 나왔는데도 끝까지 버티는 임차인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강제집행을 해야 합니다. 강제집행을 할 때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까요?

600건 이상 명도소송을 실제로 진행한 저희 경험에 의하면 소송 기간은 4~6개월 정도 걸리는 것이 보통이었고, 강제집행은 1~2개월 정도 걸리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1~2개월 걸리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명도소송에 대해 궁금하여 이 내용을 보고 있는 분을 위해 명도소송에 대한 핵심만 정리하고 있는 내용이 있으니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제집행 이야기 계속 이어갑니다.

부동산 인도 강제집행이 1개월 이상 걸리는 이유는 절차 때문입니다. 판결문이 나온 후 강제집행을 하려면 관할법원 집행관실에 집행 신청서를 접수해야 합니다. 신청서를 접수한 집행관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계고를 하는 일입니다. 계고란 쉽게 설명드려 경고를 하는 것입니다. 즉, 집행관이 현장에 가서 임차인에게 "나가라는 판결문이 나왔으니 일주일 정도의 기간 동안에 알아서 나가라. 그러지 않으면 강제집행을 실시하겠다"라는 취지로 경고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일주일이라는 기간은 임의의 기간입니다. 집행관에 따라 길게 주기도 하고 짧게 주기도 합니다.

이 기간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임차인이 건물을 비우지 않는다면 임대인은 집행관에게 빨리 진행해 달라는 취지로 속행 신청을 합니다. 집행관도 일정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바로 다음날 강제집행을 실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정에 맞춰 집행 일정을 잡아줍니다. 때문에 1개월 ~2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부동산 인도 강제집행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릴 수 있지만 오늘의 주제는"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이기 때문에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에서 법도 명도소송센터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시면 고급 정보를 많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궁금한 것이 있으신 분은 전화 주셔서 도움받으셔도 됩니다. 물론 전화상담은 무료입니다.

제목